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코막힘 뚫는 법과 자세, 코막힘 원인까지 알아보자!

 

 

 

 

 

코막힘 뚫는법

코막힘 뚫는 법 자세로 알아보는 막힌 코 뚫는 법! 완벽한 해결 법 공유!

겨울철, 환절기시 건조감으로 인해 비염, 코막힘이 생기는데요. 저 또한 굉장히 많이 겪어보았습니다. 그럴 때마다 제가 사용했던 방법들 도움이 되었던 방법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는 코막힘 현상이 거의 생기지 않는데요. 그 해결법까지 완벽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코막힘 원인
2. 코막힘으로 인한 증상
3. 코막힘 뚫는 법
4. 개인적으로 효과적이었던 방법
5. 코막힘 걸리지 않는 방법

1. 코막힘 원인

▶ 비염

보통의 코막힘 증상이 있다면 비염에 걸려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축농증도 굉장히 흔한데 사실 축농증은 걸려보진 않았지만 겪어본 사람들의 말만 들어보았을 때는 병원 치료나 수술을 권장받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비염을 앓고 있다면 원인인 비염을 해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다.

▶ 감기

감기로 인해 일시적으로 코막힘 증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경우에는 감기가 사라지면서 자연스럽게 코막힘도 사라집니다.

▷ 그 외의 원인들

비갑개의 부품, 부비동염, 기관지 질환(편도선염), 코 뼈가 휘어진 기형 등등


2. 코막힘으로 인한 증상

▶ 호흡의 어려움

▶ 광대뼈 부근에 코 속의 기압차로 인한 고통 및 어지러움

▶ 두통

▶ 기억력 감퇴 및 학습 장애

▶ 입으로 숨 쉬면서 입안 건조감으로 생긴 입냄새, 목감기, 편도선염

▶ 후각저하로 인한 미각 저하

▶ 스트레스, 불면증

 

수많은 증상들이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심지어 난 호흡의 어려움과 두통을 많이 겪었었고, 불면증이 동반되었어요. 음악을 하는 입장에서 기관지가 안 좋거나 호흡에 문제가 생긴다면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별의 별짓들을 다하면서 나에게 맞는 해결법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나중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코막힘 뚫는 법과 자세

막힌 코 뚫는 자세

▶ 막힌 코 뚫는 자세

콧구멍이 위로 올라오는 자세로 옆으로 눕기

ⓑ 그대로 머리만 살짝 들기

시선은 발 쪽을 보도록 한다

ⓓ 약 20초간 버티면 막힌 코 뻥 뚫림

 

막힌 코 뚫는법

▶ 막힌 코 뚫는 방법

 허리를 펴고 올바르게 앉기

검지와 중지로 미간을 세게(본인기준) 누르기

ⓒ 누른 상태로 혀를 이용해서 입천장 연한 부분(연구개) 찾기

혀로 연한부분(연구개) 눌러주면 막힌 코 뻥 뚫림

 

코막힘 뚫는법 자세

▶ 코막힘 뚫는 방법

양 콧볼의 바로 옆 찾기

ⓑ 바로 옆 움푹 들어간 부분 찾기

3초 누르기 → 1초 쉬기 = 총 5회 반복

ⓓ 영향혈이라고 재채기, 코막힘 등에 효과적인 곳

 

코 막혔을 때 자세

▶ 코막힘 뚫는 자세

요가 자세와 비슷한데 엎드린 자세에서 엉덩이를 들어주기

팔은 어깨너비를 유지시켜 주기

양팔은 귀에 닿고 양손을 천천히 앞으로 이동

 허리 곧게 펴고 무릎 굽히지 않고 시선 바닥 보기

▶ TV프로그램에 나온 방법

 숨을 최대한 들이마시기

ⓑ 천천히 날숨 - 모든 숨을 100% 뱉는다

ⓒ 다 뱉은 후 손으로 코 막고 2초 간격으로 머리를 위아래로 번갈아 보기

숨 참기 힘든 상태까지 반복하고 멈추면 해결되는 코막힘 뚫는 법

 

위에 언급된 방법들은 사실 의학적으로 검증이 되었다거나 치료를 목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세요. 


4. 개인적으로 효과적인 방법

저는 개인적으로 효과를 보았던 방법은 누 운자 세와 양 콧볼 누르기였습니다. 밤에 잠을 잘 때 코가 막히면 너무 힘들었고 자다가 깨거나 두통이랑 숨쉬기 힘듦 때문에 견딜 수 없었는데 그럴 때마다 누운 자세 해결법을 하면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일을 하다가 코막힘이 너무 심해지면 양 콧볼 누르기를 했는데 미간 누르기보다는 훨씬 빠르고 시원하게 뚫리는 것 같았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누운자세와 양 콧볼 누르기입니다.


5. 코막힘 걸리지 않는 방법

비염 코막힘환기

환기와 잠자리 정리

제가 정말 많은 효과를 보았다고 생각한 것은 내가 생활하는 환경이었던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알레르기가 전혀 없기 때문에 코막힘 증상이 날 때마다 너무 힘들었어요. 공기청정기도 사용해 보고 가습기도 사용해 보고...(물론 지금도 사용을 하고 있음). 그중에 가장 효과적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일어나자마자 환기, 주기적으로 환기. 잠자리 털고 정리하기입니다. 저는 지금 코막힘 현상을 거의 겪지 않고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이 방법이 최고의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습기가습기 추천코 세척

가습기 사용과 코 안 보습 및 세척

코막힘이 없거나 비염이 생기지 않으려면 주변 환경이 청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겨울철이나 환절기 때는 건조한 날씨가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가습기는 필수적이라고 봅니다. 저는 음악을 하다 보니 기관지가 건강해야 합니다.(하지만 병원에서 기관지가 약하다고.. 병원을 수시로 다님) 말 그대로 관리가 필수인데 저는 휴대용 가습기를 들고 다니면서 차에서든 제 방에서든 레슨실에서든 언제든지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습도계도 필요하겠죠. 적정 습도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코막힘 뚫는 법과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막힌 코를 뚫는 법 사실 자기 관리가 잘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변 청결을 유지하면서 너무 증상이 심해질 경우 약과 병원치료를 받는 것이 어떨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럼 이만 굿데이!